대추의 맛 대추의 효능 특징 장단점 종류 요리

대추의 맛, 대추의 효능, 특징, 장단점, 종류, 요리

대추의 맛 대추의 효능 특징 장단점 종류 요리

대추는 예로부터 한방약재로도 많이 쓰이는 과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사상에서도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음식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 맛있는 대추에게 단점이 있다면 너무 달아서 살이 찐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기피하기도 하는 식품 중 하나랍니다. 그렇지만 건강과 미용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으니 지금부터 대추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는 어떤 열매인가요?

대추는 장미목 갈매나무과의 낙엽교목인 대추나무의 열매입니다. 한국·중국·일본 등 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이며 중국 양쯔강 유역이 최대 생산지라고 해요. 높이는 5~6m이고 가지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에요.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피고 2가화이며 1개의 암술과 16∼20개의 수술이 있다고 하네요. 과실은 핵과로서 타원형이고 길이 1.5cm 내외이며 붉게 익습니다.

 

대추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우리가 쉽게 접하는 대추는 건대추라고 해서 말린 대추이고 생대추는 말리지 않은 상태의 대추입니다. 과육이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편이라 생으로 먹기도 하고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씨 안에 들어있는 베툴린산 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대추의 영양소는 어떻게 되나요?

대추 100g당 칼로리는 90kcal이고, 단백질 2.7g, 탄수화물 28.5g, 지방 0.6g, 당류 24.8g, 나트륨 5mg, 칼륨 620mg, 칼슘 34mg, 인 57mg, 철 4.0mg, 비타민C 17mg 들어있습니다.

 

대추의 효능은 어떤것이 있나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고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이라면 주목해야할 부분이죠. 게다가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대추는 어떻게 먹나요?

생대추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말려서 차로도 많이 먹는데요. 말린 대추는 물에 넣고 끓여 차로 마시거나 떡이나 약식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생대추는 씨를 빼고 꿀 또는 설탕에 재어 정과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술을 담가 마시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만든 대추술은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대추의 부작용은 없나요?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열이 많은 사람 역시 피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이렇게 좋은 대추지만 잘못먹으면 독이 될수도 있다는 점 잊지마시고 적당량 꾸준히 드신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그러면 여기까지 대추의 효능 이었습니다!

대추의 맛 대추의 효능 특징 장단점 종류 요리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