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의 효능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알아보기

알로에의 효능, 맛, 알로에의 특징, 장단점, 종류

알로에의 효능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알로에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잎 표면에 점액질이 많고 독특한 향이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나 남부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에서도 인기있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는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예로부터 약용식물로 이용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로에의 효능,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로에란 무엇인가요?

알로에는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아프리카입니다. 현재는 열대지방뿐만 아니라 온대지방에서도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제주도·전남·충남·강원 등지에서 많이 재배됩니다. 잎은 다육질이고 두꺼우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담황색이며 가시가 많습니다. 꽃은 6∼7월에 피고 화피갈래조각은 6개로서 넓은 바소꼴이며 뒤로 말리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황색입니다. 수술은 6개 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입니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둥글고 지름 5cm 정도이며 9월에 황백색으로 익습니다.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가지꽂이·휘묻이·포기나누기 등으로도 합니다. 알로는 약용식물로 쓰이는데 특히 소염·진통 및 외상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이용되어 왔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열병으로 인한 정신혼미·신경쇠약·심계항진·신체허약증 치료와 치질·암·종기·화상 등에도 쓰입니다. 최근에는 알로에의 성분 가운데 면역작용을 증강시키는 다당체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건강식품 또는 의약품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알로에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알로에 베라는 위액분비 촉진 및 장운동 활성화 등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감기 예방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 노화방지, 항바이러스등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화상치료, 아토피 피부염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 완화, 상처치유촉진, 당뇨개선, 탈모억제, 간세포재생능력 향상 등등 수많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로에 속사포닌이란 무엇인가요?

사포닌은 인삼에만 들어있는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우리 주변 식물에게도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더덕, 도라지, 마늘, 양파, 콩, 칡, 홍삼 등등.. 이 많은 식물들에게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게 사포닌이랍니다. 그렇다면 알로에 사포나린은 무슨 뜻일까요? ‘사포나린’은 이름 그대로 ‘사포닌’이라는 말이에요. 즉, 알로에 안에 함유된 사포닌인거죠. 그리고 앞에 붙은 ‘사포나린’은 “인삼의 약리 작용을 나타내는 주요 활성성분” 이라는 뜻이래요. 그러니까 결국엔 알로에안에 든 사포닌이 인삼의 그것과 같다는 거죠. 놀랍지 않나요?

 

알로에의 맛은 어떤가요?

알로에 특유의 쓴맛이 나는데요, 이것은 알프로젠이라는 물질로써 강력한 항균성과 살균성이 있어서 위장병 치유에 매우 효과적이며 궤양 부위의 세포 재생을 촉진시켜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강한 성질탓에 과다섭취시 복통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알로에의 부작용은 없나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 혹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임산부나 수유부는 복용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장질환자 역시 칼륨배출 장애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알로에의 효능,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재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소한 이름이지만 알고보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한 알로에! 앞으로는 더욱 친숙하게 느껴지실거라 생각됩니다. 다음시간에는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