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의 효능 죽순의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죽순의 효능 죽순의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죽순의 효능 죽순의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죽순은 대나무의 땅속줄기 마디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입니다. 봄과 초여름 사이에 채취하며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불로장생 식품 중 하나로 여겨져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임금님 수라상에 오를 만큼 귀한 대접을 받아온 식재료랍니다. 최근에는 웰빙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죽순의 효능, 맛, 특징, 장단점, 종류, 재배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죽순은 어떤 음식인가요?

죽순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 좋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서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고 체내 노폐물 제거 및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나 피부미용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죽순은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요?

죽순 100g당 열량은 27kcal이며 탄수화물 7.4g, 단백질 2.7g, 지방 0.5g 등이고 비타민 B1·B2·C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칼륨(K) 840mg, 인(P) 230mg, 철(Fe) 1.8mg, 나트륨(Na) 4mg, 칼슘(Ca) 22mg 등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식이섬유소인 셀룰로오스나 헤미셀룰로오스가 많아 변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죽순의 칼로리는 어떻게 되나요?

죽순 100g당 29kcal로 매우 낮습니다. 다만 지방 함유량이 0%인 대신 단백질 비율이 높은 편이고 당질 역시 소량이지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열량 자체는 낮지만 영양가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죽순 손질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죽순은 껍질째 쌀뜨물에 삶아야 떫은맛이 나지 않습니다. 삶은 후에는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우려낸 다음 조리해야 합니다. 특히 겉껍질 부분에 독소가 많으므로 반드시 벗겨내고 먹어야 합니다.

 

죽순 보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죽순은 손질하기 까다롭고 유통기한이 짧아 구입 시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껍질을 벗긴 후 물에 씻은 다음 쌀뜨물에 삶아줍니다. 이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떫은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삶고 난 이후에는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보관 하면 됩니다. 해동시킬 때는 실온보다는 냉장실에서 천천히 해동시키는 게 좋다고 합니다.

 

죽순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죽순은 크게 맹종죽, 왕대, 솜대, 분죽, 해장죽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맹종죽’은 한국·중국·일본 등지에서 주로 자라는 품종으로 식감이 부드럽고 향이 좋아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확량이 많지 않아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죽순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죽순은 성질이 차서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같이 먹으면 문제없습니다.

 

죽순 먹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죽순 요리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생죽순을 이용한 ‘회’요리 입니다. 회라고 해서 생선회처럼 날것이라는 오해는 금물!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식힌 다음 얇게 썰어 초장 또는 간장에 찍어 먹는 방식이랍니다. 다른 한 가지는 삶은 죽순을 이용한 ‘조림’요리 예요. 조림장에 조려낸 죽순은 밥반찬으로 안성맞춤이고 술안주로도 손색없답니다. 이외에도 죽순밥, 죽순된장국, 죽순전, 죽순채볶음, 죽순장아찌, 죽순나물무침 등 다양한 요리들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봄철 입맛 돋우는 데 제격인 죽순! 제철 맞은 죽순으로 건강 챙기세요~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죽순의 효능 죽순의 맛 특징 장단점 종류”에 대한 2개의 응답

  1. best gold ira companies 아바타

    Hi there to every , since I am truly eager of reading this website’s post to be updated daily.
    It carries nice information.

  2. gold ira companies 아바타

    Magnificent website. Lots of useful info here. I’m sending it to some
    buddies ans additionally sharing in delicious.

    And naturally, thanks in your effor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